자조금소식지

한돈자조금 관리위원회의 새로운 소식과 행사일정등을 알려드립니다.

HOME알림마당자조금소식지
제목 한돈 수출시장조사단, 2017 홍콩국제식품박람회 참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09.14 조회수 211


한돈 수출시장 개척 모색과 홍콩·중화권 돈육유통 시장조사



홍콩 및 중화권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최적의 무대로 평가되고 있는 2017 홍콩국제식품박람회가 지난 8월 17일부터 21일까지 홍콩컨벤션&전시센터에서 개최됐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를 비롯한 전국의 양돈농협 한돈 수출담당자들로 구성된 <2017 한돈수출시장조사단>은 중국, 미국에 이어 3대 수출 시장으로 꼽히는 홍콩으로의 수출을 위해 이번 박람회에 참가했다. 

홍콩무역발전국(HKTDC)이 주최하고, 올해 28회 째를 맞은 홍콩국제식품박람회는 아시아 최대 식품 관련 박람회로, 세계 26개국 1,400여 업체가 참가해 돼지고기를 비롯한 육류, 유제품, 소스, 조미료, 건강식품 등을 선보였다. 

홍콩 시장은 지난 2015년 검역조건 완화 및 한류 열풍으로 한국산 제품의 선호도가 높은 만큼 한돈의 해외 시장 진출의 전진기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곳이다.

한돈자조금 이병규 위원장은 “시장조사 결과 아직 현재 수준의 수출물량으로는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한돈의 부위별 소비 불균형을 조절하고 국내 한돈산업의 경쟁력 확대에 보탬이 되기 위해 수출사업을 포기할 수는 없다”며 “양돈조합연합회 등과 협의해 수출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류로 한국관 덩달아 인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한국 기업 70개 사와 함께 참가한 한국관에서는 홍콩에서 인기 있는 김, 김치, 홍삼, 유자차 등을 포함해 음료, 신선과일, 축산가공제품 등 다양한 한국산 농축산식품을 선보였다. 

aT 이지재 홍콩지사장은 “홍콩은 관세·비관세 장벽이 거의 없는 자유무역국가로, 농식품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우리나라가 수출하기에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이번 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홍콩시장 트렌드를 새롭게 파악하고 이에 맞는 수출상품 발굴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한돈의 중화권 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부경양돈, 화통순살족발로 간편식 시장 공략

홍콩국제식품박람회 박람회장에서는 부경양돈농협의 포크밸리 열처리 가공제품도 찾아볼 수 있었다. 이번 조사단에 참가한 부경양돈농협 김형규 과장은 “바쁜 일상 때문에 주로 외식을 하거나 조리가 쉬운 간편식 제품을 많이 이용하는 홍콩인의 식습관에 맞춰 족발바비큐와 화통순살족발을 주력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다”며 “화통순살족발은 홍콩인들에게 우리나라의 매콤한 육가공제품을 선보일 기회로 좋은 반응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0년부터 홍콩에 열처리 돼지고기 제품을 홍콩에 수출한 부경양돈농협은 수출물량 확대를 위해 지난 2012년 홍콩 현지 유통업체와 수출 계약을 체결, 백화점 및 대형 슈퍼마켓 등 100여 개 점포와 편의점 200개 점에 입점하며 현재까지 160여 톤의 열처리 육가공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농진청, 제주흑돼지 소비자조사 및 홍보

이번 박람회에는 농촌진흥청도 참여해 제주흑돼지를 홍보하는 자리를 가졌다. 홍콩 현지에 흑돼지를 수출하는 제주흑돼지생산자회를 비롯해 농진청 난지축산연구소, 제주돈육수출센터, 제주대가 홍보에 적극 나섰다.

농진청은 제주산 흑돼지의 ▲청정한 생산환경 ▲고기 부위별 규격 ▲육질의 우수성을 담은 안내서를 배포, 홍콩 바이어를 대상으로 제주산 흑돼지 시식회를 열어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와 소비 경향을 조사했다. 또 난지축산연구소는 자체 개발한 흑돼지 ‘난축맛돈’의 삼겹살, 목심, 항정살, 갈매기살을 선보였고 제주흑돼지생산자회와 제주돈육수출센터는 제주 흑돼지의 삼겹살, 목심 부위와 가공제품을 소개했다. 

농진청은 이번 현지조사를 홍콩시장에서 제주 흑돼지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제품 개발, 방향 설정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5년부터 제주흑돼지생산자회를 중심으로 홍콩 현지에 매년 1톤 가량의 냉장육을 수출하고 있다









다음글 한돈자조금, ‘네이버FARM’으로 인식 제고 및 소비 활성화 유도
이전글 한돈자조금, 한 달간 한가위 한돈 선물세트 캠페인 진행
목록